유투브로 백만장자가 된 20대의 롤모델 메이크업 아티스트 미셀 판 (Michelle Phan)


미셸 판은 미국에 이민 온 베트남 부부 사이에서 태어났다.
가족은 위로 오빠 한 명이 있고 어머니가 이테리 남자랑 재혼해서 낳은 혼혈인 여동생이 있다.

미셸 어머니는 네일샵에서 일했고, 미셸은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를 보면서 화장과 네일 스타일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했다. 많은 동양인 이민자처럼 어머니는 처음에 미셸이 의사가 되길 바랐으나 미셸은 미술에 관심이 더 많았다. 미셸은 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하고 Massachusetts College of Art and Design. 학교에 다녔지만, 졸업 뒤 직업을 구하긴 힘들었다. 파트타임으로 스시 식당에서 일하기도 했고, 일하고 싶었던 근처 랑콤 화장품 샵에서는 거절당했다. 그래서 웹켐으로 홧김에 유투브 비디오를 만들기 시작했다.

미셸의 변신 비디오와 DIY (Do It Yourself 스스로 해봐) 스킨케어랑 화장팁 비디오 덕분에 북미 뿐 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랑 유럽에서도 인기가 많아졌다 시작한 뒤 몇 년 지나지 않아 유투브 구독자는 2,365,000명이 넘었고 유투브 파트너가 됐다. 여자로선 유투브에서 2010년에 처음으로 백만 개의 조회수를 가졌다. 비디오 총 조회수도 671,936,000이 넘고 유툽 파트너로 돈을 벌고 있을 때에 드디어 랑콤에서 러브콜이 왔다.

 미셸은 랑콤에서 일한 뒤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자기 가족 전체 생계를 유지할 만큼 돈을 벌게 됐고 어머니가 은퇴하시게 도와줬다. 페이스북 사이트와 특정 인터뷰에선 백만장자가 됐다고 스스로 밝혔다. 

현재는 랑콤에서 일하면서 유투브 파트너로 일하고, 자기 개인 화장품 회사 FAWN Inc., Ipsy를 열었다. 그리고 악세사리 회사 Glamhouse통해 Ever Eden이란 자기 라인도 만들어서 촬영하고 홍보하고 있다.


메이크업 테크닉
보시고 떠오르는 사람이 있죠! 바로 안젤리나 졸리.


여러 블로그에 떠돌던 이 사진 때문에 더 많이 알려졌다. 당연히 안젤리나 졸리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미셀판. 실제로 안젤리나 졸리 메이크업 영상을 보다보면 나도 모르게 대박을 외치고 있는...ㅋㅋㅋㅋ
입술의 도톰함까지 연출해내는 섬세함과 아이섀도우를 아이라이너로 아이라이너를 아이섀도우로 립을 블러셔로. 제품을 활용하는 tip을 배우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안젤리나졸리 말고도 미란다커 화장법 또한 대박으로 유명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스카프를 이용해 여러가지 원피스를 연출한다거나 남자친구 셔츠로 탑 원피스를 만들고 메이크업 클렌징 팁 등 다양한 재능을 보인다.



2011년 모 인터뷰 내용
"제 성공은 3년이란 시간에 걸쳐서 걸렸습니다. 처음 유투브 비디오를 올린 뒤 지원과 팬, 조회수가 더 많아졌고 지금도 계속 많은 지원을 받고 있어요. 유투브 비디오를 처음 만들 때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여자가 자신 있게 화장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게 기뻐요.

아버지가 도박하셔서 이사를 많이 했어요, 살던 곳에서 쫓겨나서... 지금은 내가 원하던 데로 내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어요. 제가 하는 일은 여자들이 자기 자신을 변신하는걸 도와주는 거에요... 

어렸을 때 학교에서 "칭총"(중국인 비하하는 소리)를 들어서 울면서 집에 들어오곤 했어요. 그런 저를 보고 엄마는 "넌 아름답다"고 했어요. 화장은 마술같아요. 여자를 변신하게 할수도 있으면서 여자의 모습을 더 좋게 보이게 할수 있죠. 

제 비디오가 인기 있었던 이유는 그땐 변신 화장 분장 비디오가 인터넷에서 많지 않아서 그런 거 같아요. 요즘은 널리고 널렸죠 (웃음). 비디오 스타일은 영화 트레일러에 영향받았어요. 천천히 말하고.. 제 비디오를 보면서 사람들이 새로운걸 하는 데에 영향을 받았으면 좋겠어요. 저는 얼굴이 캔버스라고 생각해요. 페인팅하고 화장은 별로 차이가 없는 거 같아요. 제 예술 표현 방법의 하나고 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에요. 제 화장기술 중에 미술에서 따온 것도 많아요. 많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정식으로 화장을 배운 사람이 아니에요. 거의 미술에서 영향을 받았거나 미술을 공부한 사람들이죠."


화제의 비디오







파트너즈 인터뷰



미셸 판 Youtube 채널: MichellePhan

개인블로그 : http://michellephan.com/

No comments: